소개 및 역사

고대 승마는 주로 문명의 발생지에서 발달하였다. 기록을 보면 유럽에서 승마를 시작한 것은 그리스인이 최초이며, B.C 680년 제25회 고대올림픽에 등장한 4두 마차경주가 운동경기에 출현한 최초의 승마라 할 수 있습니다. 유럽에서 승마는 일부 귀족의 스포츠로 성행되었지만, 차츰 단순한 근대 스포츠의 승마로 발전하였고, 1912년 세계 승마계를 통합하는 단체로 국제마술연맹이 파리에서 창립되었다. 올림픽 종목으로는 제2회 파리올림픽부터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장애인 승마의 역사로는 1952년 헬싱키 올림픽에서 덴마크의 리즈하텔 승마선수가 소아마비 장애를 극복하고 올림픽 은메달을 획득하면서 승마분야는 급격하게 새로운 변화를 맞이하게 되며 노르웨이, 덴마크, 영국 등지에서 빠르게 전파되어 나갔습니다. 그 후로 각 국의 장애인 승마협회가 설립되며 1996년 애틀렌타 패럴림픽부터 정식으로 승마 종목이 채택되었습니다.

 

경기 종류

1) 마장마술 경기

길이 60m, 폭 20m의 직사각형 경기장에서 열리며 규정된 구분 동작의 정확성, 연계동작의 자연스러움, 추진 운동의 경쾌함, 말의 거부감이나 과민성이 없는 유순한 자세 등을 종합 관찰하여 채점하며 그 합계점이 최고인 선수가 우승하는 경기이다.

2) 지구력 경기

4구간으로 나누어 경기가 진행되며 말의 속도, 지구력 및 비월능력을 보기 위한 경기로서 4구간을 연이어 주행한다.

3) 장애물 경기

통상 700~800m의 코스에 장애물 13~16개를 설치하여 정해진 시간 내에 장애물을 뛰어 넘는 경기로 장애물을 뛰어넘는 결과에 따라 벌점이 작은 선수 순으로 순위를 결정하는 경기이다.

3) 종합마 경기

동일한 선수와 말이 마장마술, 약 30km의 코스를 달리는 지구력 경기, 장애물 비월 경기를 각 종목별로 하루에 1종목씩 3일동안 실시하는 경기이다.

경기 방법

동일한 선수와 말이 마장마술, 약 30km의 코스를 달리는 지구력 경기, 장애물 비월 경기를 각 종목별로 하루에 1종목씩 3일동안 실시하는 경기이다.

  • A구간 : 대로 및 소로에서 통상, 속보 또는 가벼운 구보로 주행한다.
  • B구간 : 장애물이 있는 장애물 경주장에서 통상, 구보로 주행한다.
  • C구간 : 대로 및 소로에서 통상, 속보 또는 가벼운 구보로 주행한다.
  • D구간 : 장애물이 있는 야외 부정지에서 통상 구보로 주행한다.

선수가 A구간에서 소정 시간 내에 완주하면 B구간 출발 전 남은 시간만큼 기다려야 한다. 그 선수는 시간표에 명시된 정확한 시간에 B구간 경기에서 출발한다. 선수가 A구간에서 소정 시간에 정확히 맞추어 완주했을 경우 즉시 B구간을 출발한다. B구간의 출발시간은 선수로 하여금 A 구간 도착으로부터 B구간 출발을 진행하도록 조정된다.

선수가 A구간에서 소정 시간을 초과하여 완주했을 경우 즉시 B구간을 출발해야만 한다. 그 선수의 B구간 출발시간은 A구간에서 선수가 초과한 시간을 계산하여 조정하고 선수를 A구간 도착으로부터 B구간의 출발을 계속하도록 한다. 시간 감점은 A구간에서만 해당되기 때문에 선수는 초과 한 시간을 회복하기 위해 노력을 할 필요는 없다.

A구간에서의 초과시간은 그 경기장의 예상시간상 그만큼 늦어질 뿐 다른 구간의 완주 시 걸린 실제 소요시간 계산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A구간의 도착시간 역시 C구간의 출발시간이 된다. 선수가 B구간에서 30초를 벌었다고 해서 C구간 완주에 30초를 가산하지 않는다. C구간의 소정시간은 B구간에서 시간의 득이나 실에 따른 영향을 받지 않는다.

B구간 및 또는 C구간에서 시간을 버는 것은 D구간 출발 전 2차 마필검진을 위한 10분간의 휴식시간에 휴식을 좀 더 연장 시킬 수 있는 것이다. B구간 및 또는 C구간에서 시간의 손실은 아래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의무적인 10분 휴식시간을 줄이지 않는다. 그 선수의 D구간 출발시간은 조정돼야 한다.

선수가 하나 또는 그 이상의 구간에서 소정시간을 초과할 수도 있다. 보통 D구간의 출발시간은 번 시간의 합보다 잃은 시간의 합에 의해 늦어진다. 만일 이러한 출발지연이 짧을시 그 선수는 예정시간표대로의 진행에 지장을 주지 않기 위해 그의 정해진 시간에 D구간에 출발할 수 있다.

마장마술 경기 방법

  • 출발 신호 후 60초 이내에 경기장에 입장해야 한다.
  • 경기는 A지점에서 입장하는 것을 시작으로 하며 경기의 종료 시 인사를 한 후 끝난다.
  • 선수들이 인사를 할 때는 고삐를 잡고 있어야만 한다.
  • 말이 눈에 띄게 다리를 절 경우 심판장은 다른 두 명의 심판 위원들과 협의한 후 그 선수를 실권시킬 수 있다. 이 결정에 대한 상소는 있을 수 없다.
  • 20초 이상 넘게 경기 진행을 방해하는 반항을 할 경우 실격된다.
  • 선수가 '경로의 실수'를 저지른 경우 심판장은 벨을 울려 경고한다.
  • 목소리나 표시 등 모든 외부적인 방해는 허가 받지 않은 도움으로 간주한다. 허가 받지 않은 도움을 받은 선수는 심판부의 재량으로 실격될 수 있다.
  • 심판원은 실시 번호를 붙인 각 운동 및 각 종합 관찰점에 0점~10점까지의 점수를 준다.
  • 각 심판원이 준 득점을 합해 종합하여 심판원수로 나눠 평점득점을 계산한다.
  • 각 선수의 득점을 실점으로 환산하기 위해서는 취득할 수 있는 최고 득점에서 평균 득점을 뺀 다음 총점에 0.60을 곱한다. 경로 위반으로 인한 실점과 경기 중 실점을 합한다. 최종 합계는 경기의 실점 성적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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